본고에서는 다루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범위 내에서 중인가객들에 의해 편찬된 《청구영언》, 《해동가요》, 《가곡원류》 삼대 가집에 대한 서지학적 내용을 살펴본 뒤 시기와 맞물려서 달라지는 중인가객들의 연행 유형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대표적인 중인가객들의 작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시조는 우리 문학의 전통적 양식 가운데서 가장 오랜 동안 많은 사람들에 의해 창작, 가창되고 다수의 작품이 현전하는 갈래이다. 고려 말엽 발생하여 조선시대에 본격적으로 융성하게 된 시조는 조선 후기에 들어서면서 그동안 창작되었던 많은 시조들을 모아 시조집으로 편찬되게 된다.
시조집은
해동가요의 이본과 그 특성
1. 해동가요란?
2. 해동가요의 이본 현황
2.1. 각 이본의 체제와 특징
2.1.1. 박씨본
2.1.2. 일석본
2.1.3. 주씨본
2.1.4. U.C.본
2.2. 각 이본의 비교
┃ 목차 ┃
1. 『海東歌謠』란?
『海東歌謠』는 『靑丘永言』·『歌曲源流』와 함께 3대 시조집으로 일컬어지는 歌集으로, 18세기 우리
해동가요≫에 57수가 수록되어 있는데, 중복되는 것을 제외하면 73수가 된다. 박씨본(朴氏本) ≪해동가요≫에서 새로운 작품이 나타나기도 했다. 이를 모두 합하면 약 80수가 되므로, 당시의 가객으로서는 김수장 다음으로 많은 작품을 남긴 셈이다. 장시조는 하나도 없으며 모두가 단시조 작품이다. 내
노가재 김수장에 대한 고찰
- 김수장 시조의 주제와 의미
1. 노가재 김수장의 시조
자 자평이며, 호는 노가재이다. 숙종 때 병조에서 서리를 지냈고, 그는 『해동가요』를 편찬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동가요』, 이 속에 자작시조 117수를 수록하였다. 가객으로서 김천택과 쌍벽을 이루었으며, 당시
**고전시가론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 기녀시조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녀시조의 전개과정 및 특성
▶ 풍류 현장의 노래에서 상사(想思)의 노래로
▶힘의 관계에서 비롯된 자의식의 형성
(2) 한국 시조사에 있어서 기녀시조의 의의
(3) 대표작품 및 작가
Ⅲ. 결론
Ⅰ. 서론
한국 시조사에서 기녀시조는 주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기 녀 시 조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녀문학의 형성배경
2. 기녀시조의 특성
(1) 형식적 특성
(2) 주제적 특성
3. 기녀시조의 주제의식
4. 대표작가 및 작품
5. 기녀시조의 시조사적 의의
Ⅲ. 결론
Ⅰ. 서론
한국 시조사에서 기녀시조는 주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근대 이전 여성들의 문학 활동은 극히 저
‘해어화’의 목소리 - 기녀시조
- 목 차-
♣들어가면서...
♣보다자세히
Ⅰ.기녀의 신분과 관련한 시조의 특징
Ⅱ.대표작품 및 작가
Ⅲ.기녀시조의 주제의식
Ⅳ.한국시조사에 있어서 기녀시조의 의의
♣나오면서...
♣들어가면서...
기녀들은 신분상 미천한 부류에 속하였기에 오히려 일반여성에 비해